Korbit

코빗 홈페이지 가기

이더리움 클래식이 뭐에요?

최종 업데이트: Aug 10, 2016 10:12AM KST
이더리움클래식은 이더리움의 하드포크(Hard Fork)로 인해 발생한 또 다른 블록체인이며, 그 블록체인 상의 화폐단위입니다. 비트코인이 걸어온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암호화화폐의 장부인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블록들이 연결된 상태로, 하나의 체인을 형성하며 이어지게 됩니다. 블록이 동시에 생겨날 경우 ‘더 긴 체인 우위'라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 하나의 체인은 거래내역을 무결하고 단일하게 보존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가동된 이래 지금까지 하나의 블록체인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잘못된 거래기록’을 무효화 하기 위해 여러 커뮤니티와 이더리움재단의 결정으로 지난 7월 20일경 하드포크를 단행했습니다. 하드포크란 인위적으로 블록체인을 분절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하드포크를 통해 이더리움은 기존의 체인에서 새로운 체인으로 분절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거래기록'을 무효화시킨 새로운 장부로 마이너들과 이용자들이 업데이트를 단행한 것이지요. 계획대로라면 하드포크 시점에서 기존의 체인은 버림 받고 소멸되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인위적인 하드포크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 온 마이너들과 이용자들이 기존의 체인을 버리지 않은 채, 즉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채 잔류하며 블록을 계속 생성했습니다. 그에 따라 이더리움은 두 개의 체인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거래기록이란? 
이더리움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인 DAO 시스템 상의 코드 오류를 이용한 해킹으로 발생한 ‘부당이득’을 지칭합니다. 지난 6월 중순 경 한 해커가 막 시작된 프로젝트인 DAO 의 헛점을 공격해 당시 가치로 수백억원 상당의 이더리움을 획득했습니다. DAO 보안기능 중 하나로 출금신청한 이더는 몇 주 동안 묶여있게 됩니다. 이에 해커의 이더 취득을 무효화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블록체인을 분리하는 하드포크 방안이 제시되었고, 많은 논란 끝에 약 한달 후인 7월 20일에 하드포크가 단행되었습니다.    

하드포크로 인해 두 개의 체인이 공존하게 된 현 상황은 암호화화폐가 만들어가는 경제구조의 역동성을 잘 드러냅니다. 기존의 이더리움 체인인 이더리움클래식이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살아남게 되자, 시장 역시 빠르게 반응했습니다. 거래소들이 ETC를 종목으로 추가하기 시작했고, 보유 중이던 ETH만큼의 ETC를 보유하게 된 ETH 보유자들 역시 새로운 자산을 거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어떤 제도적 통제나 법률적 강제 없이 모두 자율적으로 벌어진 일들 입니다. 

저희 코빗은 이 모든 과정에서 일체의 가치 판단 없이, 자율적으로 구조화된 시장의 상황에 맞게 최선의 보안과 거래편이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드포크 시점에서 미리 두 개의 체인이 존재하게 되는 상황과 그에 따라 ‘리플레이 공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대비부터 철저하게 진행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새롭게 가치를 형성하게 된 ETC를 기존 보유자들이 안전하게 보유할 수 있도록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이전 및 지갑 개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세번째로 고객 여러분이 ETC를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소 기능까지 마련했습니다. 

두 개의 블록체인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향후 어떻게 전개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왜 그동안 ETH가 기대를 모으며 유망한 자산으로 성장했는지, 그 본질을 돌아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의 가장 차별적인 기능 중 하나인 스마트 계약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기대를 모았고, 그것이 ETH라는 자산에 대한 신뢰의 기초가 되었음을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처음 등장했던 당시의 비트코인이나 최근의 ETC에서 보듯이, 거래기록이 블록체인에 보존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거래소들이 그 자산을 종목으로 편입시키면 블록체인 기반 자산으로써 최소한의 요건은 갖추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자산이 미래에도 그럴 것인가를 고려한다면, 그 자산이 기반으로 삼고 있는 기술과 플랫폼이 얼마나 잠재력을 갖고 있는냐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이더리움 플랫폼의 기술지원을 받게 되지 못할 이더리움클래식의 미래는 성급한 판단을 유보하게 만드는 측면이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모든 자산에 대한 투자는 그래서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문의처

  • 고객센터 1661-9707
    (응답시간 : 월~목: 오전 9시~12시,오후 1시~9시
                     금: 오전 9시~12시, 오후 1시~6시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메일문의 info@korbit.co.kr


    Contact 1661-9707
    (Call Hours : Mon.~Thu.: 9am to 9pm
                      Fri.: 9am to 6pm
                      Break: 12pm to 1pm
                      *Closed on weekends and holidays.*)

    info@korbit.co.kr
https://cdn.desk.com/
false
desk
로드 중
초 전
1분 전
분 전
1시간 전
시간 전
1일 전
일 전
정보
false
잘못된 문자가 발견되었습니다.
/customer/ko/portal/articles/autocomplete